Page 12 - 2020 Cartas Seoul Annual Report 모두가 인간답게 사는 세상
P. 12
The
행복한 소통(AAC)
중구장애인복지관에서는 2020년 3월부터 코로나 검사 시 어 려움이 있는 장애인, 영유아, 외국인, 노인 등 이용자와 의료진 의 의사소통 향상을 위해 AAC(Augmentative & Alternative Communication - 보완 대체의사소통) 관련 자료를 제작하 여 중구 관내 관련 기관에 배포하였습니다.
등촌7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들을 위한 ‘희망의 릴레이 꽃배달’ 캠페인을 진행하 였습니다. 비대면 시대에 맞춰 안부와 격려, 생명, 사랑의 메시 지와 함께 어려운 시기를 함께 극복하자는 응원의 메시지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었으며, 이 웃에대해더생각할수있는계기가되었습니다.
동작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지역 내 취약계층 및 재가어르신 들을 대상으로 생활상담 및 위생교육을 제공하는 소그룹 프 로그램 ‘마음 톡톡’과 몸과 마음의 돌봄을 통해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나봄(나를 돌보다)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코로나19의 확산을 예방하고, 어르신들의 일상생 활의 활력과 건강한 삶을 되찾아 드릴 수 있었습니다.
중곡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코로나19로 외부 활동이 어려운 지역 내의 65세 이상 어르신의 사회적 고립감을 저하하고자 직원들이 어르신 가정을 직접 개별적으로 방문하여, 선물도 전달하고 말벗도 제공하는 찾아가는 서비스 ‘걱정마세요! 저 희가 찾아가겠습니다.’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어르신들의 행복감 및 사회적 고립감이 많이 해소될 수 있었습니다.
희망의 릴레이 꽃배달 캠페인
어르신 고립 및 우울감 완화 프로그램
걱정 마세요! 저희가 찾아가겠습니다.
12
Caritas Seo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