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교회의가르침

HOME > 자료모음 > 교회의 메시지

세계 가난한 이의 날 본당 활동 안내

관리자 | 2021-10-22 | 조회 1999

 

세계 가난한 이의 날 본당 활동 안내

 

 

신자 개인적(가정)으로 또 본당 공동체 차원에서 다음의 활동들을 꾸준히 할 수 있습니다.

 

예시 1 세계 가난한 이의 날 사목 제안

 

공동체는 주위에서 고통과 소외를 겪는 모든 곳에 동시에 평화와 친교의 메시지를 보내는 방법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그럼으로써 가난한 이를 중심으로 같은 때에 교회의 일치를 보여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이날 무료 급식소, 쉼터, 교도소, 병원, 요양원, 치료소 등의 모든 이에게 교황님의 말씀이(‘세계 가난한 이의 날 담화문’) 동시에 전해지도록 할 수 있습니다.

 

각 공동체는 다음과 같은 계획들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궁핍한 가정에 식료품 가져다주기, 가난한 이들에게 식사 대접, 자활이 어려운 분들을 위한 필수용품 구입, 카리타스 기금에 기부하기 등.

 

이날 공동체는 가난한 이들을 위한 상징적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활동을 정기적으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

 

목표 - “제가 아우를 지키는 사람입니까?”

 

우리 주위에 있는 가난한 이들의 존재를 깨닫기 : 가난한 이들은 보잘것없고 배척받고 차별받는 이들이 아니라 오히려 우리 가운데 있으면서, 하느님 나라가 가까이 왔음을 증언하는 사람들입니다. 하느님 나라가 가까이 왔다는 그 외침이 우리 마음에 울려 퍼집니다.

 

다른 이에 대하여 그 다름을 존중하는 법뿐 아니라 그들의 호소에 마음을 여는 법 배우기 : 오늘날 누가 가난한 이들입니까. 내 주위, 내가 살고 있는 지역 어디에 가난한 이들이 있습니까? 나눔의 방법 개발과 관계 형성을 위하여 가난 이해하기.

 

물질적 재화를 경제 정의 확립을 위하여 재분배하여야 하는 선물로 여기는 문화 증진하기 : 세상의 불의, 자원의 불공평한 분배, 가치 척도의 최우선으로 개인 이윤 추구 등에 직면하여 그리스도인은 이 모든 상황 앞에서 침묵을 지켜서는 안 됩니다.

 

 

제안

 

문화적 측면에서 다음의 제안들을 체계화할 수 있습니다.

- 가난한 이들의 얼굴은 우리가 밖으로 나가 그들을 만나고, 흔히 우리가 그들을 가둬 놓은 곳인 문간에서부터, 또는 주변부에서부터 공동체(의 중심) 안으로 그들과 동행하여 들어오라고 초대합니다.

교회 공동체의 영역 안에서, 이와 같은 분야의 활동을 하는 기구들의 지도자들과 모임을 갖고 가난한 이들을 이해하고, 경제적, 사회적, 인간적인 새로운 가난의 형태를 깨닫기.

가난한 이들의 이야기를 그들의 증언과 그들과의 만남을 통하여 알아가기. 경건한 체하거나 볼거리로 여기지 않고 형제적 분위기에서 그들의 진정한 생활상을 나누고 이해하기.

공유 경제, 시민 경제, 공정 경제 등의 대표들과의 만남 제안하기.

고유 사업으로 공유 또는 연대의 경제를 실현하는 지역 기구들과 만나기.

 

자비의 사목적 실천의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제안들을 체계화할 수 있습니다.

단체 대표들과 함께 가난한 이들이 사는 현장, 또는 가난한 이들을 환대하는 단체들을 방문하기.

지역 안의 가난한 이들을 공동체 생활에 포함하고자 노력하며 이들과 친밀감·신뢰의 연대를 만들기.

가난한 이들이 교회 생활과 사회생활에 더욱 잘 참여하도록 유용한 도구를 제공하는 가능한 기회들을 상세하게 묘사하기.

 

우리의 형제자매들을 개인적으로 또 교회 공동체로서 보살핌으로써, 하느님께서 카인에게 물어보시는 질문(“네 아우가 어디 있느냐?”)에 대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응답할 수 있습니다.

 

 

예시 2 본당 사회복지사목 매뉴얼

 

1. 가난한 이는 누구인가?

 

우리의 돌봄이 필요한 사람은

누구인가?

주요 문제

거리 노숙인

불규칙한 식사, ()건강, 동사(凍死)

장애인

일상생활의 어려움, 양육, 경제적 어려움

독거 남성

고독사

독거 노인

고독사, 영양실조, 치매 걸릴 위험 높음

조손가정/아동·청소년

경제적 어려움, 양육자의 불건강, 양육

한부모가정/아동·청소년

경제적 어려움, 양육

장기 실직자

장기간 집세 체납 시 거리 노숙인으로 전락 위험 높음

가정폭력 피해여성/아동·청소년

폭력으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상처, 아동 청소년에게 폭력적인 행동이 대물림될 가능성이 높음. 피해 가족 발견 시 바로 신고

우울증

자살 위험 매우 높음

잠재적 대상자

지속적인 방치 시 문제 확산

 

2. 활동 방법

 

1) 도시락, 밑반찬 나눔

 

지원 대상자

12세 이하, 65세 이상 결식의 우려가 있는 저소득 가정 아동

신체적 장애로 취사가 어려우며 혼자 사는 노인, 장애인

취사가 어려운 주거환경에 생활하는 노인, 장애인, 아동·청소년

경제적 어려움으로 결식의 우려가 있는 노인, 장애인, 아동·청소년

 

2) 길거리 노숙인

여성 노숙인, 어린이를 동반한 노숙인, 위험에 처한 노숙인 발견시 위기대응콜(1600-9582)로 전화하면 서울시노숙인다시서기지원센터에서 출동하여 보호합니다.

콜센터 운영을 통한 빠른 접수, 즉각적인 보호 조치, 노숙인 및 노숙위기계층에 대한 24시간 상담 및 정보제공, 동절기 취약계층에 대한 동사 등 위험사고 예방

물품 후원

침낭, 제철 옷, 속옷, 양말, 신발, 배낭 등(겉옷 및 속옷은 어두운 색상 추천)

겨울에 추위를 견딜 수 있도록 돕는 두꺼운 점퍼, 운동화, 핫팩은 필수용품

먹을거리 제공시, 딱딱하지 않고 소화가 쉽고 유통기한이 긴 음식을 준비

3) 장애인

 

- 재가(在家) 장애인

식사 준비, 집안 청소(수납 정리), 시장보기, 빨래 등

옷 입고 벗기 보조, 목욕 등

혼자 사는 장애인을 위한 말벗 활동, 안부 전화하기

생활이 어려운 장애인 가정에 매달 일정액의 생활비를 지원

장애인이 아플 때 봉사자의 차량을 이용하여 병원까지 모셔다드리기, 외출 보조

영적 돌봄 - 성경책 읽어드리기, 주일 미사에 참례할 수 있도록 성당까지 차량으로 이동 보조

장애인복지관 안내

 

시설거주장애인

식당(조리, 설거지) 봉사, 청소, 치료실 교구 세척

목욕 봉사, 미사 시 장애인 보조, 장애인 식사 지원, 외출 지원, 병원 동행(봉사자차량 이용)

문서정리 및 우편작업 등의 행정보조 등

각종 프로그램 및 행사 진행 보조

저소득 중증장애인 집안일 보조, 말벗, 이동 보조 등

·미용, 주거환경개선, 교육(프로그램) 강사, 법률 상담, 영양상담, 영상·홍보물 제작 등

 

4) 독거(獨居)노인 돌봄

 

정서적 지원: 말벗, 안부 전화

위생관리: 목욕

집안 청소, 수납 정리, 세탁

식사준비, 조리, 시장보기

외출 보조: 병원 같이 가기, 행정 업무 지원(은행, 주민센터 등 동행)

영적 돌봄: 성경책 읽어드리기, 거동은 불편하지만 미사 참례를 원하는 노인을 위해 성당까지 차량으로 이동 보조

치매가 의심되는 경우: 서울시는 각 구마다 치매안심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치매안심센터로 연락해 치매 검사를 신청해주세요.

(치매안심센터: 1666-0921 / https://ansim.nid.or.kr/main.asp)

치매안심센터 또는 병원으로부터 치매로 진단받으면 국가의 돌봄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르신 돌봄 활동 중 전문기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지역 내 종합사회복지관 및 노인종합복지관 재가복지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상담이 가능합니다.

 

5) 저소득층 조손 가정 / 아동·청소년

 

- 아동·청소년

장학금 지원

방학동안 도시락, 밑반찬 지원

학원비 감면 또는 무료 지원, 대학생 무료 학습지도, 방과 후 학습지도

주일학교 등록비, 여름 캠프비 등 본당 활동과 관련해 필요한 비용에 대한 감면 또는 지원

 

조손 가정 노인

생활비 지원

지역사회 내 의료기관의 무료 진료 또는 신자 의료진의 가정 방문을 통한 돌봄

 

6) 한부모 가정

 

- 비대면 수업으로 인한 결식 상태: 도시락 배달을 활용한 정기적인 가정 방문

- 코로나19로 인한 자활근로사업 중단: 생활비 지원으로 생계비 보조

- 장학금 지원: 학원비 보조, 아이의 질환(: ADHD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등)에 대해 전문적인 상담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차량 지원 및 동행

- 학교 돌봄교실이나 지역아동센터 이용시, 늦은 시간까지 근무하는 부모들은 어려움이 있음. 학교측(시설측)과 사전 협의하면 대리인의 하교() 지도가 가능하므로 본당 신자들과 아동을 매칭하여 부모 대신 하교(하원) 지도 봉사를 할 수 있음

 

 

예시 3 본당 사회사목 실천 매뉴얼

 

 

교구 사회사목국은 정의평화위원회, 빈민사목위원회, 노동사목위원회, 이주사목위원회, 환경사목위원회, 우리농촌살리기운동본부, 한마음한몸운동본부,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노인복지위원회, 병원사목위원회, 단중독사목위원회, 한국중독연구재단/카프성모병원, 경찰사목위원회, 사회교정사목위원회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소개한 활동은 가난한 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구체적 활동을 간추린 내용입니다. 본당 공동체의 상황에 맞추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중독사목위원회 (www.sulsul.or.kr 02-364-1811~2)

 

- 각 본당에서 물질중독과 행위중독으로 유발되는 정신과적 증상(우울증, 불안장애, ADHD, PTSD, 성격장애, 강박장애, 공황장애, 수면장애, 해리성기억장애 또는 치매 등)으로 고통스러워하는 교우 및 일반인이 있을 경우, 본 위원회에 연계함으로 초기상담과 치료계획을 소개해 주어 통합적 정신건강회복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 각 본당의 사목위원 및 봉사단체교우 대상 정신건강전문가양성과정을 의뢰하면 단기간 집중교육을 진행합니다.

 

 

빈민사목위원회 (http://www.poor.kr 02-777-7261)

 

-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주거문제로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만나주세요. 그리고 연락주세요.

함께 이웃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http://www.caritasseoul.or.kr 02-776-1314)

1. 본당 사회복지

본당 중심의 지역사회발전을 지향하는 다양한 사회복지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 본당 사회복지 공모지원사업


 

 

(2) 시설-본당 공동사업 지원

시설과 지역 본당 간의 연대를 활성화하고 본당 중심의 지역사회발전을 실현하기 위하여, 산하 직영수탁시설 및 인근 본당을 대상으로 시설-본당 공동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본당 사회복지사목 매뉴얼배포

교구 본당들이 주변의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에게 더 많은 관심과 사랑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본당 사회복지사목 매뉴얼을 배포하였습니다. 본당 구역(), 레지오마리애 단원, 사회사목분과장 및 위원 등 본당 내 여러 단체들이 매뉴얼을 활용함으로써 본당 사회복지 사목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장학사업

저소득층 고등학생, 대학생 및 북한이탈청소년들이 꿈을 포기하지 않고 학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경제적, 정서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 대상: 저소득층 고등학생(한가족, 말가리다, 성모영보장학회), 북한이탈청소년(선교200주년 장학회), 대학생(요안나 장학회)

- 선정방법: 본당의 추천을 통하여 심사 후 선정(운영위원회)

 

(5) 모금사업

나눔문화 활성화를 통해 기금을 마련하여 본당의 자립적인 재원 마련을 돕고 가톨릭 사회복지시설 운영을 지원합니다.

- 혼배 기부금축복, 본당 방문 모금사업

 

2. 사회복지사목 시범본당

시범본당 운영을 통해 본당 중심의 가톨릭사회복지 실천모델을 개발, 발전시켜 복음과 인간존엄성에 기반한 이웃사랑 실천의 토대를 마련하여 본당 전체가 나눔과 사랑 실천 활성화를 통해 가난하고 어려운 이웃에게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여 공동선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세부사업: 시범본당 운영 협약 및 운영비 지원

 

3. 사회복지사목 모범본당

본당 공동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방법의 사회복지사목 활동을 연구, 지원하여 본당사회복지사목의 롤 모델(Role-Model)로 본당사회복지 사목을 활성화시키고자 합니다.

세부사업: 모범본당 운영 협약 및 운영비 지원, 모범본당 기준안 마련

 

4. 본당사회복지자문위원회

본당사회복지사업에 대한 영성적, 미래지향적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전문적·효과적인 사업수행에 대한 자문역할을 합니다.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산하 시설 안내

영유아복지

어린이집, 입양원

아동·청소년복지

지역아동센터

장애인복지

공동생활가정, 주간보호시설, 단기거주시설, 장애영유아거주시설, 유형별(지적)거주시설, 보호작업장, 직업적응훈련시설, 종합복지관 등

여성복지

가정폭력피해지원시설 등

노숙인복지

재활시설

노인복지

데이케어센터, 양로원, 요양원, 종합복지관

의료복지

의원, 결핵요양시설

종합복지

지역사회종합복지관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는 전 분야에 걸친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영역에 따른 시설 검색은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농촌살리기운동본부 (www.wrn.or.kr 02-727-2275~6, 02-2068-0140)

 

- 사회복지활동의 물품지원은 우리농 생명의 먹을거리, 안전한 생활용품으로 전달

구분

내용

목적

-힘들고 어려운 이웃에게 가장 좋은 선물, 안전하고 건강한 생명의 먹거리, 생활용품 전달

-농민들의 안정적인 생산기반 마련

-교회 우리농촌살리기운동에 대한 인지도 확산

종류

-어려운 이웃들에게 생명농 쌀 전달

-사회복지 김장나눔은 생명농 채소로 만들어 전달

-우리농 생명농산물로 만든 도시락 나눔, 반찬 나눔

-하느님 창조질서를 보전하는 안전한 생활용품 나눔

내용

-사회복지회, 빈첸시오, 나눔의 묵상회 등 지역 사회복지 활동의 나눔은 하느님 창조질서를 보전하는 우리농 생명농산물 또는 안전한 생활용품으로 가장 좋은 것을 나눔으로 이어가는 활동

준비

-우리농본부와 협의, 본당 내 사회복지활동 물품지원 계획() 준비 본당 내 계획() 및 예산(), 주임신부님 승인 우리농본부로 물품 주문, 공급일정 협의 우리농본부는 본당 또는 요청장소로 공급

문의

천주교 서울대교구 우리농촌살리기운동본부

회원관리팀 02-2068-0140

 

 

이주사목위원회 (www.seoulmigrant.net 02-924-9970)

 

1. 다문화가정 관련 사업

다문화 가정의 자녀를 위한 공부방 운영(마고네 지역아동센터) 02-765-2770

이주여성 및 그 자녀를 위한 공동생활시설 운영(사랑의 집) 02-718-1042

서울가톨릭상호문화센터 운영 02-953-0468

우리 사회 안에 언어, 인종,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개개인의 문화적 정체성을 존중하며, 다양한 문화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성장하고 가족과 지역사회가 상호문화 교류를 활발하게 하여 사회적 갈등을 예방하고 상호문화가 건전하게 정착하도록 돕습니다.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위한 어린이집 지원(베들레헴어린이집) 02-3676-7705

 

2. 이주노동자 관련 사업

이주노동자상담실 운영 02-924-2706

이주민·난민 환자 쉼터 운영(베다니아의 집) 02-924-2798

 

한국중독연구재단(KARF) (www.karf.or.kr 031-810-9200)

1. 차별화된 중독전문 병원

- 입원 및 외래진료 가능, 병상수 : 149병상

- 접수시간: 08:30~16:30 / 진료시간 : 09:00~17:00

- 야간진료(): 18:00~20:30 / ··공휴일 휴진

 

2. 카프감나무집(남성거주시설) (http://www.karftc.or.kr 02-3143-6692~3)

- 남성 알코올 의존자를 위한 거주시설

- 입소자격: 알코올 등 중독문제가 있는 만 20세 이상 65세 이하의 성인 남성으로, 본인의 의지로 입소를 희망하는 자

- 기본프로그램 과정: 최소 6개월

- 입소자의 단주 생활 유지와 안전한 생활환경 제공

- 사회복귀를 위한 치료공동체 모델 적용 및 재학습 과정

 

3. 카프향나무집(여성거주시설) (http://www.karfwtc.com 02-325-4107~8)

- 여성 알코올 의존자를 위한 거주시설

- 입소자격: 알코올 등 중독문제가 있는 성인 여성으로 본인 의지로 입소를 희망하는 자

- 기본프로그램 과정: 12개월

- 입소자의 단주 생활 유지와 안전한 생활환경 제공

- 사회복귀를 위한 치료공동체 모델 적용 및 재학습 과정

 

4. 카프둥지(공동생활가정/중간거주시설)https://www.karfnest.modoo.at 02-356-5414

- 주간취업, 직업훈련, 재활프로그램 참여자를 위한 야간거주시설

- 입소자격 : 중독자로서 회복의 동기가 있는 만 20세 이상의 성인으로 낮 동안 재활활동(취업, 직업훈련 등)이 가능한 자

 

5. 카프이용센터(주간재활시설) (http://www.karfcenter.or.kr 031-810-9251~5)

- 일반상담 : 알코올 의존자 및 가족 상담

- 주간재활 : 회복 초기 단주 동기 고취 프로그램

- 직업재활 : 직업기술 훈련과 안정적 사회복귀 지원

- 가족교육 : 알코올 문제에 대한 지식 및 대처법 교육

 

 

한마음한몸운동본부 (www.obos.or.kr 02-774-3488)

1. 자살예방교육 (연중진행 / 02-727-2498)

교육을 요청하는 곳에 맞춰 무료로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자살유가족 돌봄 프로그램 (월례미사, 정기모임, 피정 / 02-727-2495)

 

3. 생명나눔 캠페인 (02-727-2289)

구분

장기기증, 조혈모세포기증 캠페인

헌혈 캠페인

일정

본당 상황에 따름.

: 본당의 날, 생명주일 등

내용

1. 장기기증 상담 및 접수부스 운영

시기 : 매 미사 전후

2. 미사 중 공지사항 때 생명나눔 안내

소요시간 : 5

헌혈

헌혈장소(본당상황에 맞춰 택 1)

1) 헌혈차

(대형버스 주차공간 필요)

2) 본당 실내

(신청인 70명 이상 시)

진행담당

다음 방법 중 택 1

1. 본당에서 자체적으로 진행

- 부스 운영 및 공지 : 본당 담당자

- 캠페인 자료는 본부에서 제공

2. 본부와 함께 진행

- 부스 운영 및 공지 : 본부 직원

비고

장기(조혈모세포)기증 및 헌혈 캠페인 동시 시행 가능

구체적인 캠페인 내용은 본당과 협의하여 결정

본당에서 주보 등을 통해 사전 홍보 필요

 

4. 헌혈증 모집 및 지원 (02-727-2270)

혈액을 필요로 하는 환자들의 생명을 살리고 수혈로 인한 치료비 부담을 감소시켜 환자들이 원활하게 치료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헌혈증 모집과 지원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헌혈증 보내주실 곳

(04537) 서울시 중구 명동길 80 가톨릭회관 413

한마음한몸운동본부 헌혈증 모집 담당자

헌혈증 지원활동

-대상: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자

-내용: 헌혈증 1회 최대 200매 지원. 소진 시 중복지원 가능

-신청서류: 신청서(지정양식), 추천서(지정양식), 진단서

 

5. 생애주기별기부 (연중 진행 / 본부 홈페이지(obos.or.kr) 신청 / 02-727-2299)

소중한 아이의 기념일에 잔치를 열어주는 대신 질병과 가난으로 고통받는 이웃들을 위해 잔치 비용을 기부하거나 돌잔치 때 선물 받은 반지 또는 축의금, 또한 생일이나 입학과 졸업, 취업, 결혼, 결혼기념일 등 생애 뜻깊은 날 자신 또는 사랑하는 이의 이름으로 나눔의 기쁨을 선물함으로써 일상 속에 나눔이라는 문화를 자연스럽게 정착시키는 아름다운 기부운동입니다.

 

6. 헌미헌금 봉헌의 달 (매년 5월과 9/ 02-727-2267)

매 끼니 때마다 한 줌의 쌀을 예수님 몫으로 떼어 1365일 어려운 이웃과 나눔을 실천하는 한국 교회 전통의 미풍양속 기부운동입니다.

- 참여방법 : 개인들이 모아온 헌미헌금을 본당 실정에 맞는 주일(보통 5월과 9월 세 번째 주 주일)을 정해서 2차 헌금으로 봉헌

- 대상 : 서울대교구 각 본당 및 개인

 

7. 본당 캠페인 (연중 주일 / 02-774-3488)

한마음한몸의 정기후원은 헌미헌금운동의 일환이며, 1365일 나눔 실천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신앙 선조들의 전통을 이어가는 아름다운 미풍양속으로 서울대교구 전 본당과 함께 캠페인을 전개하여 이 운동의 정신을 이어나가고자 합니다.

- 대상 : 캠페인을 원하는 서울대교구 각 본당

- 참여방법 : 본당 캠페인을 원하시는 경우, 날짜와 시간을 정하시어 본부로 연락하시면 미사 봉헌 당일 본부의 사제와 직원들이 본당을 방문하여 캠페인을 진행하며, 미사 때 본부의 담당 사제가 미사와 강론을 해 드립니다.

 

8. 행복을 만드는 나눔본당 나누미 키트’ (연중 / 02-727-2267)

본당 전 신자가 한뜻으로 기부에 동참할 수 있는 매뉴얼을 제공하고 공동체가 함께 실천할 수 있는 캠페인입니다. 모금주제를 구성원이 함께 결정하고 기부 분야도 선택하며 본부에 기부금을 전달한 후에도 함께 결과를 공유하여 뜻깊은 나눔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본당 단체에서 신청하시면 나누미 키트(기부실천매뉴얼 및 데코용품)를 발송해 드립니다.

 

9. 명동밥집 봉사자모집 (봉사신청: http://mdbj.or.kr / 02-774-3488, 02-727-2269)

노숙인등 가난하고 소외된 분들에게 무료급식 및 자활을 지원하는 명동밥집에서 자원봉사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원봉사자 모집

매주 수요일, 금요일, 일요일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봉사하실 수 있습니다.

오전 봉사시간 : 09:00~14:00 오후 봉사시간 : 13:00~18:00

* 1365 자원봉사 포털사이트 내 봉사실적 등록 가능